전기자동차 보조금이란?
2024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개편안이 나왔습니다.
작년과 달라진 지원 기준이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전기자동차 보조금이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자동차 구매 금액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개인 또는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이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 구매했을 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이 안 돼요!
전기자동차 제조사나 수입사가 자사의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
연구기관이 시험 및 연구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개인이 재지원 제한 기한 승용차 및 승합차 2년, 화물차 5년 이내 두 대 이상을 동일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올해는 전기자동차 보조금 혜택이 줄었어요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정부가 지원하는 국고 보조금과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지자체 보조금이 있습니다. 환경부에서 올해 전기자동차를 살 때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국고 보조금을 확정했습니다. 중. 대형은 650만 원, 소형은 550만 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0만 원 줄어들었는데요. 국고 보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의 가격은 5천5백만 원 미만으로 지난해 5,700만 원에서 200만 원 강화되었습니다. 2025년에는 5,300만 원 이하로 축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 5,500만 원 미만은 국가 보조금이 100% 지급, 5,500 ~ 8,500만 원 미만은 50% 지급하고, 8,500만 원 이상은 국고 보조금 미지급 해요. 이처럼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보조금 이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는 보조금도 있는데요. 각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 발표 시기와 신청 일자는 지방마다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각지자체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배터리에 따라 금액이 달라요.
올해는 점수 평가를 통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합니다. 재활용 가치가 높은 삼원계(NCM)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 국산 전기자동차는 보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반면,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 테슬라와 중국산 전기자동차들은 보조금을 덜 받게 됩니다. 소상공인이 주로 사용하는 소형 화물 전기차, 초소형 전기차에는 대부분 가격을 낮추기 위해 중국산 LFP배터리를 사용하는데요. 이번 개편안이 시행되면 보조금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다른 전기차와 배터리 옵션을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경된 보조금 지급 기준에 실질적인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그러나 KG모빌리티에서 생산되는 토레스 EVX는 보조금 축소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과 구매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신청 및 확인 하 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중 지자체 보조금은 거주하는 지역마다 신청 접수 기관과 받을 수 있는 전기자동차 지자체 보조금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거주 지역의 공고를 꼭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