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암호화폐란 무엇인가

by 잠자리 2024. 3. 19.
728x90
반응형
SMALL

암호화폐란

암호화폐란 암호화폐에 대한 기본 지식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불과 몇 년 전 코인투자가 엄청난 열풍이었어요.

어딜 가도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상자산, 블록체인 등의 단어가 떠들썩하게 들렸어요.

지금도 특정 코인의 가격이 오르거나 하락하면 주요 뉴스거리가 되곤 하는데요.

어떤 전문가는 현금이 사라지지 않는 한 디지털 현금인 암호화폐 또한 사라지지 않을 거라고 

이야기하기도 해요. 그렇다면 암호화폐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암호화폐는 '암호화'와 '화폐'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암호화된 화폐예요. 은행처럼 중앙기관이 아닌

분산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데요. 이 때문에 중앙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 간

거래가 이뤄지고, 개인 정보가 노출되거나 추적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암호화폐의 시작은 비트코인

암호화폐의 주요 전제는 완전히 탈중앙화된 화폐 즉 국가나 중앙은행과 같은 상위 주체가 생성 및 관리

방식을 통제하지 않는 화폐를 만드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개인을 위한, 개인에 의한 화폐를 표방한 것입니다.

암호화폐 개념을 세상에 알린 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트코인인데요.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인물에 의해 비트코인 개념이 공개되었어요. 이후 실제로 암호화폐 시장이 구축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기원이었지만 이는 그저 이야기의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이더리움의 등장은 스마트 계약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으며 이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묵도하는 디파이의 성공이 가능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출현한 후 현재 수천 개의 암호화폐가 생기며 규모가 확대되고 있어요.

 

비트코인

암호화폐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암호화폐의 좋은 점은 중앙은행이나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통화 정책에 영향을 받지 않아요.

분산된 넥트워크를 통해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기록되기 때문에 사기나 부정 거래를 방지할 수 있어요.

암호화폐의 나쁜 점은 중앙통제를 받지 않고 개인 간의 거래를 통해 가격이 매겨지기 때문에 가격변동성이

매우 커요. 투자자에 대한 보호도 미흡하죠.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기록되지만 해킹의 위험도 가지고 있어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몇 천 가지 이상의 디지털 화폐가 존재하며 그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느리지만 분명히 글로벌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드러내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결제와 가치 저장의 한 방식으로 암호화폐를 수용하는 기업과 상점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금 조달의 한 형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갑에 암호화폐만 넣고 세계를 여행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