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등이 협업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들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게 내놓은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 전철이나 버스 이용 시 도보나 자전거로 이용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 지을 최대 20% 적립받을 수 있다. 카드 사마다 다양한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고 있어 대중교통비를 많게는 무려 30% 이상이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월급은 안 오르는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 안 만들면 손해인 알뜰교통카드랍니다.
알뜰교통카드 만드는 법
알뜰교통카드는 시중은행 카드사에 신청하면 검토 후 발급해 준답니다. 우리은행, 농협, 광주은행, 기업은행, 신한카드, 하나카드, 국민은행, 케이뱅크, 모바일이 즐, 원패스, 티머니, 삼성카드, 현대카드, 바로 카드 등 신청한 후 발급받아 사용하세요. 카드를 발급받았으면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알들 교통카드를 구동하고 카드로 체크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알뜰교통카드를 만든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알뜰교통카드에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주소검증결과확인 한다.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자택, 회사 등에서 출발할 때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걷거나 자전거로 대중교통 정류장으로 이동하고, 알뜰교통카드로 승차해 주세요.
대중교통 하차 후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고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누르세요.
걷는 걸음이 800m 이상 되어야 하며 한 달에 60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액은 적립 1건당 최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 90%입니다.
알뜰교통카트가 폐지되고 K패스가 도입
알뜰교통카드는 2024년 5월에 폐지되고 일괄적으로 K패스가 도입됩니다.
K패스는 이동한 거리와 관계없이 이용 금액을 기준으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알뜰교통카드보다 향상된 적립률로 교통비 절감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K피스 경우 월 15회 이상 사용할 경우 최대 60회까지 일정 비율을 할인해 줍니다. 일반은 20%, 청년층 30%, 저소득층은 53%까지 해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카드가 도입되면 알뜰교통카드는 발급받지 못하고 폐기가 됩니다. 다만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그 카드가 그대로 K패스카드로 전환되기 때문에 그 카드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K패스로 회원전환 절차를 거치면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의 발급받은 교통카드 그대로 사용하며 K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회원전환 동의 절차를
2월 중 진행예정입니다. 알뜰교통카드, K패스는 현실 전으로 잘 적용사용돼서 교통비 부담을 좀 덜어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