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스 골절이란 원인과 증상 및 치료 개선 방법

by 잠자리 2024. 1. 14.
728x90
반응형
SMALL

스트레스골절이란 

스트레스골절은 뼈에 작은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스트레스나 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정강이뼈(경골) 및 발 뼈와 같이 체중을 지탱하는 하지의 뼈에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골절 혹은 피로골절이라고도 하며 말 그대로 피로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골절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골절처럼 직접적으로 충격이 가해지지 않아도 오래 걷고 달리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 습관으로 운동을 한다면 정강이 뼈에 피로가 누적되어 금이 가는 등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매일 강도 높은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고강도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골절의 원인

1. 과용 또는 반복적 스트레스: 달리기, 점프 등 뼈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반복적인 활동은 피로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갑작스러운 강도 증가: 적절한 조절 없이 신체 활동의 강도, 기간 또는 빈도를 급격히 늘리면 피로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발이나 표면 상태가 좋지 않음: 부적절한 신발을 신거나 딱딱한 표면에서 운동을 하면 피로골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뼈 강도의 약함 부족: 골다공증이나 영양 결핍 등 뼈를 약화시키는 상태로 인해 뼈가 피로 골절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5. 근육 피로: 피로한 근육은 충격을 흡수하는 데 덜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뼈에 추가적인 스트레스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피로골절의 증상

1. 고통: 신체활동 중이나 활동 후에도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흔한 증상입니다.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고 활동을 하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붓기: 골절 부위에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신체활동: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훈련의 양이나 강도가 증가하거나 훈련에 사용되던 신발이 바뀌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운동선수가 아닌 경우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신체활동을 한 이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국소적 통증: 보다 일반적인 근육통과 달리 피로 골절 통증은 대퇴 경부, 대퇴 간부, 경골 간부, 주상골, 중족골, 대퇴 골두, 슬개골, 원위 비골 등 특정 부위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휴식 시 통증: 진행된 경우에는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로골절의 치료 및 개선방법

1. 휴식: 휴식은 스트레스 골절의 치유에 매우 중요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활동을 피하고 영향을 받은 뼈가 치유될 시간을 주십시오.

2. 얼음: 해당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면 붓기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20분 동안 얼음을 사용하십시오.

3. 압축: 압박 붕대는 부기를 줄이고 부상당한 부위를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고도: 휴식할 때 영향을 받은 사지를 높이는 것도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항염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통증과 염증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보호 장비: 치유 과정에서 환부를 보호하기 위해 버팀대, 목발 또는 기타 지지 장비의 사용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7. 점진적인 활동 복귀: 골절이 치유되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준비 운동과 적응조절 운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신체 활동으로 복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개인별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 골절을 무시하거나 너무 빨리 활동에 복귀하면 합병증이 발생하고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