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패드 증후군이란
발바닥 통증하면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이 떠오르죠. 발바닥 앞꿈치가 아프면 지간신경종 발바닥 뒤꿈치가 아프면 족저근막염으로 알고 계시죠. 발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할 때에는 지방패드증후군이 있답니다. 발뒤꿈치 정중앙에 지방패드가 있는데 이지방패드가 얇아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지방패드증후군이랍니다.
지방패드는 고밀도의 지방세포가 여러 구획으로 나누어져 발바닥의 충격을 완화해 주는 조직인데 이 조직의 손상이나 염증이 생기면 발바닥의 충격이 뼈로 고스란히 전해져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족저근막염과 비슷한 증상으로 발뒤꿈치가 아프지만 때로는 발바닥 전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지방패드 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
지방패드증후군 원인은 영양부족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 발 뒤꿈치의 변형과 나이가 들어가면서 지방층이 저하되는 노화로 인한 경우와 무지외반증이나 요족 망치발가락등 발가락이 변형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닥의 충격을 흡수해 주고 체중을 견디는 지방패드가 노화로 인하여 딱딱해지고 약해져 통증을 유발합니다. 과체중도 지방패드 증후군의 주요 발생 요인입니다. 현대사회는 흙을 밝고 걷는 경우가 아주 적고 콘크리트나 타일 아스파트등의 인공구조물에서의 생활과 패션위주의 폭이 좁은 신발을 신고 생활하고 걷는 횟수가 적어지면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지방패드 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방패드 증후군인지 알아보는 방법
지방패드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발바닥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으로 발뒤꿈치에 위치하여 지방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입니다. 발바닥을 자세히 살펴보면 발뼈 종골 근육 족저근막 그리고 지방패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종골이라는 것은 발뒤꿈치의 뼈를 말합니다. 나머지는 발이 움직이고 걷는데 꼭 필요한 조직이라는 걸 이해할 수 있지만 지방패드는 낯설게 느껴지실 텐데요. 지방으로 감사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신체의 하중을 견디고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밀도의 지방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신발에서의 깔창이나 침대에서의 매트리스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지방패드가 다른 사람에 비해 얇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고 노화나 외상으로 인해 지방패드 두께가 줄어들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계속적인 충격이 가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바로 지방패드 증후군입니다. 지방패드 증후군인지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보행 시 뒤꿈치에 둔하고 뻐근한 통증이 발생하고 발을 사용하지 않는 휴식 시 통증이 더욱 샘해지는 양상이 있으며 오후가 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방패드 증후군의 치료 및 해결방법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방피드증후군은 어쩔 수 없지만 생활환경이나 생활방식 지방패드에 좋은 음식 등을 복용하여 지방패드의 노화를 노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족 평발 무지외반증 같은 발 변형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걷는 방법이나 자세을 바르게 하여 발변형을 최소화하여 주세요. 발이 변형되어 바르지 못하게 걸으면 지방패드 손상이 빨리 오지만 바르게 걷고 바르게 생활하여 발바닥에 충격을 적게 하여 주어 지방패드를 보호해 주세요. 지방패드 증후군의 치료방법은 어렵고 직관적인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얇아진 지방패드가 다시 두꺼워지지는 않는다고 해요. 대신 일상생활을 하면서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고 발밑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음으로써 발뒤꿈치의 자극 정도를 줄여 주세요. 신발을 신고 걸을 때 신발이 신축성 있게 구부러지는 신발이 보행 시 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실내에서는 맨발로 생활하지 말고 실내화나 슬리퍼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굽이 높은 신발은 발바닥에 무리를 주므로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주고 부드럽고 푹신한 실리콘 패드나 깔창을 신발에 넣어 주어 얇아진 지방패드를 대체해 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