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에 통증을 일으키는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방법

by 잠자리 2024. 1. 5.
728x90
반응형
SMALL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종골이라 불리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다섯 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한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며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 데 도움을 주어 보행 시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한다.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이 끓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 흔한 발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다인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다섯 발가락으로 연결된 두거운 근막입니다. 과도하게 발을 사용하면 발바닥이 아픈 증상이 있으나 단순히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것은

하루 이틀 사용을 하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족저근막염은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계속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발바닥 제일 밑에 있는 족저근막이 바르지 못한 상태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어 근막이 끓어지거나 염증이 생기며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며 원인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한 발을 쉬게 하고 얼음찜질을 하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은 피하세요.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을 위한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하고 긴장을 줄여줍니다. 신발 인서트 또는 맞춤형 교정 장치는 더 나은 아치 지지력과 쿠셔닝을 제공하여 압력을 보다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아치 지지력, 쿠셔닝 및 적절한 핏을 갖춘 지지력이 뛰어난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하이힐과 지지력이 부족한 신발은 피하세요. 물리 치료사는 목표에 맞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발의 역학적 개선에 대한 지도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야간 부목을 착용하면 발을 배측굴곡한 자세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는 동안 발바닥 근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가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에는 음파를 사용하여 치유를 자극하고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과도한 체중을 감량하면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아킬레스건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간접적으로 족저근막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용 테이핑 또는 스트랩핑 기술은 발을 지지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폭이 좁은 신발이나 딱딱한 신발을 신고 장시간 서 있거나 걷거나 달리는 것은 족저근막의 긴장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폭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그 속에서 발가락이 조여지고 마찰이 생기면서 걸음걸이가

바르지 못하게 걷는 경우 족저근막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평소 폭이 넓고 발가락이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고 바른걸음을 걸어주어 족저근막에 부담을 주지 마세요.

평발이나 높은 아치는 부적절한 체중 분포를 초래하고 족저 근막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치 지지력이 부족하거나 쿠셔닝이 좋지 않거나 적합하지 않은 신발을 신으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팽팽한 아킬레스건은 발목 유연성을 제한하고 족저근막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체중은 발바닥 근막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짱다리걸음이나 팔자걸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걸음걸이는 족저근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른걸음은 족저근막염 발생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족저근막염은 40~60세의 활동성이 많은 연령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은 10대나 20대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흙이 아닌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같은 인공구조물의 위에서 생활로 우리 몸의 체중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하고 발바닥으로 쏠리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