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좀의 형태

by 잠자리 2024. 4. 27.
728x90
반응형
SMALL

지간형 무좀

발의 경우 : 발가락 사이, 특히 넷째와 새끼발가락 사이에 자주 생기고 다음 발가락 사이로 확대 파급되기도 한다. 발가락 사이는 건조해지고 갈라지며, 각질이 일어나기도 하며, 피부가 허옇게 변하고 패이기도 하며, 발갛게 짓무르기도 하며 고약한 냄새도 난다. 수포를 잘 형성하고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땀이 많은 여름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손의 경우 : 손등에는 경계가 뚜렷한 이상 형태가 보이고, 손바닥에는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인설이 생기고, 허물이 벗겨지나 가려움증은 심하지 않다.

무좀의형태

수포형 무좀

발의 경우 : 발가락 ·발바닥 ·뒤꿈치에 작은 물집이나 농포가 많이 생긴다. 처음에는 좁쌀만 한 작은 수포가 생겨 피부 속에 가리어져 있던 것이 점차 부어올랐다가 터지면 흰 테모양을 한 자국을 남긴다. 수포가 터지면 진물이 나고 진물이 마르면 황갈색의 딱지가 되어 떨어져 나간다. 가려움이 심하고 피부가 두꺼워지고 갈색의 부스럼 딱지가 형성되기도 하며, 심하게 긁으면 피부가 패이기도 한다. 여름에 땀이 많이 나서 악화되는 경향이 많고 자각증상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하며 수포가 형성될 때 가려운 느낌이 심하다. 치료를 게을리하면 이와 같은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손의 경우 : 갈라지는 무좀과 달리 수포가 형성되며, 가려움을 많이 느끼게 된다. 증상이 악화되면서 수포가 터져 딱지가 앉게 되기도 하며, 곪는 경우도 있다. 수포형은 무좀 중에서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가장 길게 요한다.

무좀의형태

각화형 무좀

발의 경우 : 각질증식으로 인하여 피부가 두껍고 여물어지며 인설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발바닥 전체에 걸쳐 정상 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져 자각증상이 별로 없다. 가려움증은 거의 없고 만성이며 심해지면 발바닥이 갈라지면서 피가 나오거나 따갑게 된다. 
손의 경우 : 손바닥이나 손등 주위를 중심으로 각질이 일어나거나, 부위가 붉은빛을 띤다. 피부가 딱딱해져 갈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갈라지는 사이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형태적으로 세 가지로 구분하나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무좀에 걸린 피부는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화농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가렵다고 함부로 긁지 말아야 한다. 화농 하게 되면 림프관에 자주 염증이 파급하여 팔이나 다리에 붉은 줄이 나타나고(림프관염), 또는 겨드랑이나 서혜부의 림프절이 붓고 아프며 자주 열이 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