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동맥질환의 원인
말초 혈관 질환(PVD)으로도 알려진 말초 동맥 질환(PAD)은 말단, 일반적으로 다리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는 상태입니다. 콜레스테롤, 지방 및 기타 물질이 결합된 플라크가 축적되면 해당 부위로의 혈류가 감소됩니다. 원인, 증상 및 치료를 포함하여 PAD의 몇 가지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으로는 죽상동맥경화증: PAD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이는 지방 침착물(플라크)이 동맥 내벽에 쌓여 혈류를 좁히고 제한하는 상태입니다. 위험 요인으로는 흡연, 당뇨병,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하고, 혈관질환의 가족력, 비만인 사람에게 발생한다.
말초동맥질환의 증상과 진단
1. 간헐적 파행: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이는 신체 활동 중 근육(일반적으로 종아리, 허벅지 또는 엉덩이)의 통증, 경련 또는 피로를 수반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2. 휴식 통증: 휴식 중에도 발이나 발가락의 통증이나 불편함은 더 심각한 증상이며 진행성 PAD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치유되지 않는 상처 또는 궤양: 혈류 감소로 인해 상처가 치유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궤양이나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차갑거나 변색된 사지: 혈류가 감소하면 영향을 받은 사지가 차가워지거나 변색될 수 있습니다.
진단하는 방법으로, 발목-상완 지수(ABI): 이 간단한 비침습적 테스트는 발목 혈압과 팔 혈압을 비교하여 혈류를 평가합니다. 도플러 초음파: 이 이미징 기술은 음파를 사용하여 동맥의 혈류 사진을 만듭니다. 혈관조영술: 보다 침습적인 절차인 혈관조영술에는 조영제를 동맥에 주입하고 X-레이를 촬영하여 혈류를 시각화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치료 운동요법
운동은 말초동맥질환(PAD)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증상을 개선하고, 보행 거리를 늘리며,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AD 운동은 의료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요법으로는 혈전 위험을 줄이기 위한 항혈소판제(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혈압을 조절하는 약물, 혈관성형술 및 스텐트 시술: 좁아진 동맥을 열어 혈류를 개선합니다. 죽종절제술:동맥에서 플라크를 제거합니다. 우회술: 혈류가 심각하게 제한되는 경우 우회 이식술을 사용하여 막힌 동맥 주위로 혈액의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에 대한 자연적인 운동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걷기 심각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가 주도하는 지도하에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세요. 짧은 걷기부터 시작하여 인내심이 향상되면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립니다. 처음에는 짧은 시간이더라도 규칙적으로 매일 걷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종아리 들어 올리기를 수행하여 다리 근육을 강화하세요. 이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 있는 것이 어려울 경우 앉아서 하는 종아리 들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등을 대고 누워서 한 번에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린 다음 두 다리를 함께 들어 올립니다. 이는 하지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정식 사이클링은 관절에 더 부드럽게 작용할 수 있는 저 충격 운동입니다. 심혈관 건강을 향상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물은 부력을 제공하여 관절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좋은 심혈관 운동을 제공합니다. 견딜 수 있다면 계단을 오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몇 단계부터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증가시키세요. 태극권 또는 요가 이 운동은 균형, 유연성, 근력을 향상해 전반적인 웰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강도의 기간과 휴식 기간을 번갈아 가며 인터벌 트레이닝을 통합합니다. 이는 보행 거리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을 피하기 위해 운동 강도와 지속 시간을 점진적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PAD가 있는 경우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귀하의 건강 상태와 상태의 심각도에 따라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시 통증, 저림, 따끔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에 따라 활동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최적 관리를 위해서는 담당 의료팀과의 정기적인 의사소통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