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살과 티눈이 발생하는 이유
발과 발바닥 발가락에는 굳은살이나 티눈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이죠.
그 이유는 발은 우리 몸의 체중이 실리면서 각질이 증식되면 굳은살이나 티눈이 발생하고 폭이 좁은 신발이나 작은 신발 속에서 발가락과 발이 조여지고 마찰에 의하여 발가락이나 발에 굳은살이 생기고 이 굳은살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티눈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은살은 몸의 체중에 의해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면 인체가 스스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각질을 늘려서 생깁니다. 생기는 부분이 비교적 넓고 아프지 않고 감각이 없습니다.
티눈도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굳은살에 비해 크기가 좁습니다. 또한 굳은살이나 상처 난 자국이 오랫동안 방치하면 티눈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티눈은 가운데 원뿔형의 핵(심)이 있고 걸을 때 통증이 발생하지만 굳은살은 통증이 없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사마귀 구별하는 법과 특징
티눈과 구별해야 할 질환에는 발바닥 사마귀가 있는데요. 발바닥 사마귀와 티눈은 꼭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티눈은 물리적인 압박에 의해 생기고 가운데 하나의 원뿔형의 핵(심)으로 되어 있지만 , 발바닥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의 감염 질환입니다.
티눈과 발바닥 사마귀를 감별하는 방법은 각질층을 깎아보면 발바닥 사마귀의 경우 여러 개의 검은 점이 보입니다. 이것을 점상출혈 반점이라고 하는데요. 티눈의 경우 각질층을 제거하면 점상출혈이 아닌 가운데 티눈 핵이 보입니다. 압박 시 통증은 티눈이 더 심하지만 손가락으로 잡았을 때는 오히려 사마귀의 통증이 더 심합니다. 또한 티눈은 체중이 실리는 부위에 발생하지만 사마귀의 경우는 발 발바닥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티눈과 달리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가능성도 있고 다른 부위로 퍼져나갈 수 있답니다.
사마귀 굳은살 티눈 제거하기
사마귀 치료방법은 냉동요법과 레이저 치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단순히 냉동요법이나 레이저로만 치료할 경우 남아있는 바이러스에 의해 재발하기 쉽으므로 반드시 발바닥 사마귀 바이러스를 인체 외부로 몰아낼 수 있는 면역력을 키우는 면역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답니다.
굳은살 티눈은 몸의 체중이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바르지 못한 걸음이나 체형으로 장기간 걸으면 발생합니다. 바른 체형으로 바르게 걸어 몸의 체중이 발바닥에 고르게 분포하도록 하여주세요.
우리 몸의 기초인 발가락이 바르게 되면서 체형이 바르게 되고 몸의 체중이 발에 고르게 분포되면서 굳은살이나 티눈이 발생하지 않는 답니다. 평소 폭이 좁거나 작은 신발은 발가락과 발에 자극이나 마찰을 일으켜 굳은살이나 티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폭이 넓고 발가락이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는 것도 굳은살과 티눈이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